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역사 콘텐츠 수집/미디어,뉴스 자료

판소리의 파격변신 밴드[이날치]

2019년 12월24일 파격적인 판소리 공연이 있었습니다.

판소리 공연이지만 예매관객은 20대가 49.8%,30대가 33%로 젊은 관객층의 비중이 압도적이었죠.

무대도 파격 그 자체였습니다.

 

한복을 입는 대신 비니와 재킷을 입고 현대악기로 마치 래퍼가 랩을 하듯 부르는'별주부가 울며 여쫘오되'

는 곽객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이 조금은 특별한 판소리 공연의 주인공은 바로, 최근 유튜브 조회수 160만을 넘은 판소리 밴드 [이날치]입니다.

오늘은 이 범상치 않은 판소리 밴드 '이날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소개하기 전에 먼저 '별주부가 울며 여쫘오되'를 같이 들어볼까요?

 

youtu.be/5U3gX9Qk4yk

별주부가 울며 여쫘오되/이날치

어떠신가요? 판소리는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다는 선입견이 조금은 깨지지 않으셨나요?

그럼 계속해서 이날치 밴드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밴드 이날치 맴버구성

이날치는 다섯명의 소리꾼과 베이스, 기타, 드러머로 편성된 밴드입니다.

영화 '타짜','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 '곡성','부산행'의 음악감독이자 '어어부프로젝트' ,'씽씽'에서 활약한 베이스 장영규가 주측이 되어 구성된 팀입니다.

거기에 '장기하와 얼굴들' 출신의 베이스 정중엽, '씽씽'의 드럼 이철희 개성넘치는 소리꾼으로 활약한 권송희,신유진,안이호,이나래 로 구성돼 있습니다.

 

밴드 이날치 맴버소개

 

 

이날치의 팀명은 조선후기 판소리 명창 이날치(1820~1892)에서 따왔습니다.

[조선후기 8창에 속하는 인물로 본명은 이경숙으로 줄타기를 하던 젊은 시절 날치 같이 날쌔게 줄을 잘탄다 해서 날치라고 불리웠다고 하네요.]

 

 

"이날치가 날치처럼 줄을 잘탔는데, 노래도 잘하고 고수도 잘했다고 전해진다. 

이름의 어감과 늬앙스가 마음에 들어 따오게 되었다"

 

 

밴드 이날치 탄생배경과 폭발적인 성장과정

첫 시작은 2018년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수궁가'를 작업한것을 계기로 결성 되었습니다.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음악가들끼리 교감이 생겼고, 재미있게 작업을 하게 되었다."

 

 

맴버들의 팀웍이 좋으니 이런 신나는 음악을 보여줄수 있는것 같습니다.

 

2019년 부터는 홍대 소규모 클럽에서 쇼케이스 형태의 라이브공연을 했었는데, 그 공연이 입소문이 나면서 

같은해 5월18일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첫번째 단독공연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이날치의 데뷔무대입니다.

이후 서울인기페스티벌, 잔다리페스타 등 다양한 무대에서 부지런히 공연을 해왔고, [최근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현란한 춤사위와 어루어진 네이버 온스테이지 '범내려온다'영상이 조회수 160만뷰를 넘기며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중 입니다.

 

그럼 여기서 160만뷰를 기록중인 '범내려온다'의 영상을 보실까요?

특히나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팀의 현란한 춤에 마음을 빼앗기실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저는 그 현란한 춤사위 때문에 기분이 울적할때 틀어놓고 보게 되더라구요 ㅎㅎㅎ

 

youtu.be/SmTRaSg2fTQ

'범내려온다'/이날치

 

 

밴드 이날치가 특별한 이유

고리타분하다고 느껴지는 판소리를 독창적인 해석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들을수 있게 제작

판소리 수궁가는 전체를 노래하는데 약 세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원작이 워낙 길기도 하고 한자가 많아서 가사를 보고 읽어도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이렇다 보니, 판소리 명창들의 소리를 들어도 공감이 안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날치는 이런 어렵고 재미없는 판소리를 대중음악으로 만들어 보겠다는 일념하에, 수궁가의 인상적인 장면만 골라 보컬과 베이스 드럼등 현대악기와 내공있는 보컬들의 목소리로 부담없이 들을수 있는 판소리를 제작하였습니다.

 

 

 

댄스팀과의 협업으로 색다른 재미를 주며 폭발적인 성장

판소리 하면 왠지 모르게 한복을 갖춰입고 진지하게 격식을 차려야 한다는 편견이 자리잡았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가끔 TV프로그램에서 해주는 판소리 명창들의 소리는 그 내공은 이해하지만, 오래도록 듣고 있기는 힘들었죠.

시대가 바뀌면 그 시대에 맞춰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명맥이 유지되고 발전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날치의 댄스팀과의 협업은 여러모로 신선하고 재미있는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유튜브 댓글만 봐도 이 무대가 얼마나 신선하고 재미있는지를 알수 있는 대목입니다.

 

 

밴드 이날치
밴드 이날치
밴드 이날치

 

앞으로 더욱더 성장하는 밴드 이날치를 기대하며 이번시간을 마쳐볼까 합니다.

이날치에 대해 좀더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인스타도 함께 남겨봅니다.

 

https://www.instagram.com/leenalchi/?hl=ko

 

밴드 이날치/1집

 

그리고 이날치의 정규 1집 LP도 판매중에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입해서 들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ㅎㅎ

 

 

 

함께보면 좋은 아티스트 소개

 


 

국악음악의 방탄소년단 [악단광칠]

안녕하세요. 미니쭌입니다. 오늘은 색다른 그룹을 알게 되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지난해 10월 핀란드 '탐페레'에서 열린 월드뮤직 박람회 '워멕스'의 무대를 발칵 뒤집어 놓은 그룹이 있습니다. �

minirecord.tistory.com

 

 

한국 최초 오리지널 뮤지컬 영화[영웅]-안중근 의사의 이야기-

올해 여름 또 하나의 블록버스터 한국 영화가 대기 중에 있습니다. 거기에 우리나라 독립운동가의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 영화라니 어떤 모습으로 나오게 될지 기대가 되는 게 사실입니다. 오늘�

minirecord.tistory.com